이사야 28

1 교만의 면류관, 에프라임의 술 취한 자들에게 화로다. 그의 영광스러운 아름다움은 시들어지는 꽃이요, 그 면류관은 포도주로 만취된 자들의 기름진 골짜기의 머리 위에 있도다!
2 보라, 주는 능하고 강한 자를 가지셨나니 그는 우박이 쏟아지는 폭풍우와 멸망시키는 폭풍같이, 거센 물들이 넘쳐 흐르는 홍수같이 그 손으로 땅에다 던지시리라.
3 교만의 면류관, 에프라임의 술 취한 자들은 발밑에 밟힐 것이며
4 기름진 골짜기의 머리 위에 있는 영광스러운 아름다움은 여름이 되기 전의 성급한 과일같이 시들어지는 꽃이 되리니 그것을 쳐다보는 자가 볼 때 아직 그의 손에 있는 동안에 먹어 버리리로다.
5 그 날에 만군의 주께서 그의 백성의 남은 자들에게 영광의 면류관과 아름다움의 화관이 되실 것이요,
6 재판 가운데 앉은 자에게는 심판의 영이 되시며, 싸움을 성문으로 돌이킨 자들에게는 힘이 되시리로다.
7 그러나 그들 역시 포도주로 인하여 길을 잘못 들어섰으며 독주로 인하여 길을 벗어났도다. 제사장과 선지자는 독주로 인하여 길을 잘못 들어섰으며 그들이 포도주를 마셔 버렸고 그들이 독주로 인하여 길을 벗어났도다. 그들은 환상을 잘못 보고 심판에 있어 과오를 범하는도다.
8 모든 식탁에는 토한 것과 더러운 것이 가득하며 깨끗한 곳이 없도다.
9 그가 누구에게 지식을 가르치며, 그가 누구에게 교리를 깨닫게 해줄 것인가? 젖을 떼고 젖가슴에서 물러난 자들에게로다.
10 명령을 명령 위에 반복해야 하고 명령을 명령 위에 반복하며, 줄을 줄 위에 반복하고 줄을 줄 위에 반복하여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니,
11 이는 그가 더듬는 입술과 다른 언어로 이 백성에게 말씀하실 것임이라.
12 그가 그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이것이 너희가 피곤한 자로 쉬게 하는 쉼이며, 이것이 기운을 새롭게 하는 것이라.” 하셨으나, 그들이 들으려 하지 아니하였도다.
13 그러나 주의 말씀이 그들 위에 임하시어 명령을 명령 위에 반복하고 명령을 명령 위에 반복하며, 줄을 줄 위에 반복하고 줄을 줄 위에 반복하여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셨으니 그들로 가서 뒤로 넘어져 부러지며 덫에 걸리고 붙잡히게 하려 하심이라.
14 그러므로 예루살렘에 있는 이 백성을 치리하는 너희 경멸하는 자들아, 주의 말씀을 들으라.
15 너희가 말하기를 “우리가 사망과 더불어 언약을 맺었고 우리가 지옥과 더불어 합의하였도다. 넘치는 재앙이 지나갈지라도 우리에게 임하지 못하리니 이는 우리가 거짓을 우리의 피난처로 삼았고 허위 아래 우리가 우리 자신을 숨겼음이라.” 하였도다.
16 그러므로 주 하나님이 이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시온에 한 돌을 기초로 두었나니, 시험받은 돌이요, 귀한 모퉁잇돌이며, 단단한 기초라. 믿는 자는 다급하게 되지 아니하리라.
17 나는 또한 공의로 줄을 삼고 의로 추를 삼으니 우박이 거짓말의 피난처를 쓸어버리며, 물들이 그 은신처에 넘쳐 흐르리라.
18 사망과 더불어 맺은 너희의 언약이 무효화되며 지옥과 한 너희의 합의가 서지 못하리니 넘치는 재앙이 지나가면 너희가 그것에 짓밟힘을 당하리라.
19 그것이 나갈 때부터 너희를 잡으리니 아침이면 아침마다, 낮마다, 밤마다 그것이 지나칠 것이요, 그 소식을 깨닫기만 해도 괴로움이 되리라.
20 이는 침상이 짧아서 사람이 자신을 그 위에 펼 수도 없으며, 이불이 좁아서 자신을 그것으로 쌀 수도 없음이라.
21 주가 프라심 산에서와 같이 일어나며 기브온 골짜기에서와 같이 진노하여, 그의 일, 곧 그의 기이한 일을 행할 것이며, 또 그의 역사, 곧 그의 기이한 역사를 이루리라.
22 그러므로 이제 너희의 결박들이 견고해지지 않도록 너희는 조롱하는 자들이 되지 말라. 이는 내가 만군의 주 하나님으로부터 멸망을 들었음이니 온 땅에 결정하신 바니라.
23 너희는 귀를 기울여 내 음성을 듣고, 경청하여 내 말을 들으라.
24 쟁기질하는 자가 씨 뿌리려고 종일 쟁기질만 하겠느냐? 그가 땅을 갈아 흙덩이들을 깨기만 하겠느냐?
25 그가 지면을 평평하게 하였으면 회향들을 뿌리고 커민을 흩어 뿌리지 않겠으며, 줄지은 밀과, 정한 보리와, 호밀을 제자리에다 뿌리지 않겠느냐?
26 이는 그의 하나님께서 그에게 바르게 분별하도록 지시하시고 그에게 가르치심이라.
27 회향은 타작하는 도구로 타작하지 않으며, 커민 위에 수레바퀴를 굴리지 아니하니 회향은 막대기로 떨고 커민은 몽둥이로 떨며,
28 빵 만드는 곡식은 부수나니 이는 그가 늘 타작만 하지는 않을 것이요, 그것을 수레바퀴로 부수지 아니하며 기병들로도 그것을 부수지 않음이라.
29 이것은 또한 만군의 주께로부터 오나니, 그의 계획은 경이롭고, 그의 역사하심은 탁월하시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