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39

1 바위의 들염소가 새끼 낳는 때를 네가 알 수 있으며, 암사슴이 새끼 낳는 때를 네가 정할 수 있느냐?
2 그들이 만삭이 되는 데 몇 달이 걸리는지 네가 헤아릴 수 있느냐? 아니면 그들이 낳을 때를 아느냐?
3 그들이 몸을 구부리고 새끼들을 낳아 그들의 아픔을 떨쳐 버리느니라.
4 그 새끼들은 튼튼하고 그들은 낟알을 먹고 자라며 나가서 돌아오지 아니하느니라.
5 누가 들나귀를 놓아주어 자유롭게 하였느냐? 누가 들나귀의 줄을 풀어 주었느냐?
6 내가 광야를 그들의 집으로 불모지를 그들의 처소로 마련했느니라.
7 들나귀는 성읍의 북적댐을 조소하며 부리는 자의 외치는 소리도 무시하느니라.
8 산등성이가 그의 초장이니 그가 푸른 것은 모두 찾아다니느니라.
9 유니콘이 너를 즐겨 섬기겠으며 네 외양간에 머물겠느냐?
10 네가 유니콘을 줄로 매어 고랑을 갈게 할 수 있느냐? 그가 너를 따라 골짜기를 써레질하겠느냐?
11 그가 힘이 세다 해서 네가 그를 신뢰하겠느냐? 네가 네 수고할 것을 그에게 맡기겠느냐?
12 너는 그가 네 씨앗을 집으로 가져오고 네 곳간에 모아들일 것이라고 믿겠느냐?
13 너는 좋은 날개를 공작새들에게 주겠으며 날개와 깃을 타조에게 주겠느냐?
14 타조는 땅에 알들을 버려 두고 흙으로 따뜻하게 하다가
15 발로 밟아 으깨거나 들짐승이 깨뜨리는 것을 잊어버리느니라.
16 마치 제 새끼가 아닌 것처럼 제 새끼들에게 무정하게 하여 그녀의 수고가 두려움 없이 헛되나니
17 이는 하나님이 그녀에게서 지혜를 박탈하며 명철을 나눠 주지 않음이라.
18 타조가 스스로 높이 솟아 달릴 때에는 말과 거기 탄 자를 조롱하는도다.
19 네가 말에게 힘을 주었느냐? 네가 그 목을 천둥 같은 소리로 옷입혔느냐?
20 너는 그를 황충처럼 두려워하게 할 수 있느냐? 그의 콧구멍의 영광은 무섭도다.
21 그는 골짜기에서 땅을 긁으며 자기 힘을 즐기며 무장한 군인들을 맞으러 나가느니라.
22 그는 두려움을 비웃고 놀라지 아니하며 칼로부터 돌아서지 아니하느니라.
23 화살통과 번쩍이는 창과 방패가 그를 향해 덜컹거리고
24 그는 맹렬함과 사나움으로 땅을 집어삼키며 그 소리가 나팔 소리라고 믿지도 않는도다.
25 나팔 소리가 나면 ‘하, 하.’ 하며 웃고 멀리서 싸움 냄새를 맡고 대장들의 호령과 외침을 듣느니라.
26 매가 너의 지혜로 날겠으며 남쪽을 향하여 나래를 펴겠느냐?
27 독수리가 네 명령에 올라가며 높은 곳에 보금자리를 만들겠느냐?
28 독수리는 바위 위와 바위 위의 험한 곳과 단단한 장소에 거하고 머무니
29 거기서 먹이를 찾고 눈으로 멀리 보는도다.
30 그 새끼들도 피를 빠나니 죽임당한 자들이 있는 곳에는 독수리도 거기 있느니라.” 하시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