욥기 15
1 그러자 테만인 엘리파스가 대답하여 말하기를
2 “현명한 사람이 헛된 지식을 발설하겠으며 동풍으로 자기 배를 채우겠느냐?
3 그가 무익한 이야기와 선을 행할 수 없는 말로 따져 보겠느냐?
4 정녕, 네가 두려움을 내버리고 하나님 앞에 기도하기를 그치는도다.
5 네 입이 네 죄악을 말하며 네가 간교한 자의 혀를 택하는도다.
6 네 자신의 입이 너를 정죄하는 것이요 내가 아니니라. 정녕, 네 입술이 너를 대적하여 증거하느니라.
7 네가 첫 번째로 태어난 사람이냐? 아니면 네가 산들에 앞서 지음을 받았느냐?
8 네가 하나님의 비밀을 들었으며 그래서 지혜를 너만 알고 있느냐?
9 네가 아는 것이 무엇이기에 우리가 그것을 모르겠느냐? 네가 깨달은 것이 무엇이기에 우리에게는 없단 말이냐?
10 우리에게는 백발인 사람도 아주 나이가 많이 든 사람들도 있으니 네 아비보다 훨씬 더 늙은 사람들이라.
11 하나님의 위로가 네게 작은 것이냐? 너에게 무슨 비밀스러운 것이 있느냐?
12 어찌하여 네 마음이 너를 멀리 데려가느냐? 네 눈이 무엇에다 눈짓하기에
13 너는 네 영으로 하나님을 대적하여 돌아서게 하며 그러한 말이 네 입에서 나오게 하느냐?
14 사람이 무엇이기에 깨끗하겠느냐? 여인에게서 태어난 자가 의로워질 수 있겠느냐?
15 보라, 그분은 그의 성도들을 신뢰하지 아니하시나니 정녕, 하늘들도 그분 보시기에는 깨끗하지 아니하거늘
16 죄악을 물처럼 마시는 사람은 얼마나 더 가증하고 추하겠느냐?
17 내가 네게 보여 주리니 내게 들으라. 내가 본 것을 내가 선포하리라.
18 현명한 사람들이 그들 조상으로부터 받은 것을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였으며
19 그 땅은 그들에게만 준 것이니 타국인은 그들 가운데 지나가지 못하였느니라.
20 악인은 그의 모든 날들 동안 아픔으로 고통을 당하며 압제자의 연수는 숨겨져 있느니라.
21 그의 귀에는 무서운 소리가 있으며 그가 번영할 때에는 멸망시키는 자가 그에게 닥치리라.
22 그는 자신이 어두운 데서 돌아오리라는 것을 믿지 못하고 칼의 위협을 기다리게 되느니라.
23 그는 빵을 구하려고 방황하며 말하기를 ‘빵이 어디 있느냐?’ 하리니 그는 흑암의 날이 자기에게 가까운 줄 아느니라.
24 고난과 고통이 그를 두렵게 하며 그들은 전쟁을 준비한 왕처럼 그를 쳐서 이기리라.
25 이는 그가 하나님을 대적하여 자기 손을 뻗치고 전능하신 분을 대적하여 스스로 힘을 돋우기 때문이라.
26 그분은 그를 덮쳐 그의 목을 공격하시고 그의 방패들의 두꺼운 중심 부위를 공격하시나니
27 이는 그의 얼굴은 살찌고 옆구리는 기름기로 겹살이 되었음이라.
28 또 그는 황폐한 성읍들과 아무도 살지 않는 돌무더기가 될 집들에 거하느니라.
29 그는 부자가 되지 못하고 그의 재산은 지속되지 못하며 땅 위에서 그가 자기의 완전함을 연장시키지 못하리라.
30 그가 흑암에서 떠나지 못하리니 불꽃이 그의 가지들을 말려 버릴 것이며 그분의 입김에 의하여 그가 멀리 가리라.
31 속는 자로 허망한 것을 신뢰하지 말도록 할지니 이는 허망한 것이 그의 보상이 될 것임이라.
32 그의 때가 되기 전에 그 일이 이루어질 것이며 그의 가지가 푸르지 못하리라.
33 그는 포도나무처럼 자기의 익지 않은 포도를 흔들어 떨어뜨릴 것이며 올리브 나무처럼 자기 꽃들을 내던지리라.
34 위선자들의 회중은 황폐하게 될 것이요, 불이 뇌물을 받은 자의 장막들을 태우리라.
35 그들은 재앙을 잉태하고 허망한 것을 낳으며 그들의 배는 속임수를 준비하느니라.” 하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