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레미야 15

1 그러자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니라. 모세와 사무엘이 내 앞에 서 있다 할지라도 내 마음이 이 백성에게 향할 수 없나니, 그들을 내 목전에서 쫓아내어 그들로 가게 하라.
2 만일 그들이 네게 말하기를 “우리가 어디로 가리이까?” 하거든 너는 그들에게 말하라.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죽을 자는 죽음으로, 칼을 받을 자는 칼로, 기근을 당할 자는 기근으로, 사로잡힐 자는 사로잡힘으로 나아갈지니라.
3 주가 말하노라. 내가 그들에게 네 가지를 정하리니 칼에 죽을 자와 개들에게 찢길 자와 하늘의 새들과 땅의 짐승들에게 삼키우고 파멸될 자라.
4 유다 왕 히스키야의 아들 므낫세로 인하여, 곧 그가 예루살렘에서 행했던 일로 인하여 내가 그들을 땅의 모든 왕국들로 옮겨지게 하리라.
5 오 예루살렘아, 누가 너에게 동정을 베풀며 누가 너를 애도하며 누가 네 안부를 물으려고 가겠느냐?
6 주가 말하노라. 네가 나를 버렸고 네가 뒤로 물러갔도다. 그러므로 내가 너를 대적하여 내 손을 펴서 너를 멸하리라. 내가 돌이키기에 지쳤도다.
7 내가 그 땅의 성문들에서 키로 그들을 까부를 것이며 내가 그들에게서 자녀의 목숨을 빼앗을 것이며 내 백성을 멸하리니 이는 그들이 그들의 길에서 돌아서지 아니함이라.
8 그들의 과부들이 내게 바다의 모래보다 많아지니 내가 대낮에 파괴자를 데려다가 청년들의 어미를 대적하여 갑자기 그 위에 떨어지게 하여 성읍에 공포가 임하게 하였도다.
9 일곱을 낳았던 여인이 기진하니 그녀가 숨을 거두었으며 아직 대낮인데도 그녀의 해가 기울어지니 그녀가 부끄럽고 당혹해 하였도다. 또 내가 그들 중 남는 자를 그들의 원수들 앞 칼에 넘겨주리라. 주가 말하노라.
10 내게 화로다. 나의 어머니여, 당신은 나를 이 온 세상에 싸우는 사람과 다투는 사람으로 낳으셨나이다! 나는 고리를 받으려고 꾸어 주지도 않았으며 사람들이 고리를 받으려고 내게 꾸어 주지 않았음에도 그들 모두가 나를 저주하는도다.
11 주께서 말씀하시니라. 진실로 너희 남은 자들은 복을 받으리니 진실로 내가 재앙의 때와 고난의 때에 원수가 네게 간청하게 하리라.
12 철이 북방의 철과 강철을 꺾으리요?
13 너의 모든 죄들로 인하여 네 모든 경계 안에 있는 네 재산과 네 보물들을 내가 값없이 탈취물로 주리라.
14 또 내가 네 원수들과 더불어 네가 알지 못하는 땅을 너로 지나게 하리니 이는 내 분노 안에서 한 불이 붙어 그것이 네 위에서 탈 것임이라.
15 오 주여, 주께서는 아시오니 나를 기억하시고 나를 안위하사 나를 박해하는 자들에게 나를 위하여 복수하시며 주의 오래 참으심 속에서 나를 버리지 마소서. 주를 위하여 내가 비난당함을 아소서.
16 주의 말씀들이 발견되었기에 내가 그것들을 먹었더니 주의 말씀이 내게는 내 마음의 기쁨과 즐거움이 되었나이다. 오 만군의 주 하나님이여, 이는 내가 주의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자임이니이다.
17 내가 조롱하는 자들의 모임에 앉지도 기뻐하지도 않았으며 주의 손으로 인하여 내가 홀로 앉았나니 이는 주께서 나를 분노로 채우셨음이니이다.
18 어찌하여 나의 고통이 영속되며 나의 상처가 낫지 않고 치유되기를 거부하나이까? 주께서는 내게 전적으로 거짓말쟁이같이 되시며 끊기는 물같이 되시겠나이까?
19 그러므로 주가 이같이 말하노라. 만일 네가 돌아오면 내가 너를 다시 데려오리니, 그러면 네가 내 앞에 서리라. 만일 네가 천한 것으로부터 귀한 것을 내면 너는 내 입같이 되리라. 그들로 네게 돌아오게 하고 너는 그들에게로 돌아가지 말라.
20 내가 너로 이 백성에게 견고한 놋성벽이 되게 하리라. 그들이 너를 대적하여 싸울 것이나 그들은 너를 이기지 못하리니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너를 구원하고 너를 구해 낼 것임이라. 주가 말하노라.
21 또 내가 너를 악인의 손에서 구해 내고 무서운 자의 손에서 너를 구속하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