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12

1 사무엘이 온 이스라엘에게 말하기를 “보라, 너희가 내게 말한 모든 것에 있어서 내가 너희 음성에 경청하고, 너희를 다스릴 왕을 세웠으니,
2 보라, 이제 그 왕이 너희 앞에 행하느니라. 나는 늙었고 머리가 희었으며, 보라, 내 아들들이 너희와 함께 있도다. 내가 내 어린 시절부터 지금까지 너희 앞에서 행하였느니라.
3 보라, 내가 여기 있나니 주 앞에서, 또 주의 기름부음 받은 자 앞에서 나에 대하여 증거하라. 내가 누구의 소를 취한 적이 있느냐? 내가 누구의 나귀를 취한 적이 있느냐? 내가 누구를 속인 적이 있느냐? 내가 누구를 압제한 적이 있느냐? 내 눈을 멀게 하는 뇌물을 내가 누구의 손에서 받은 적이 있느냐? 내가 그것을 너희에게 갚으리라.” 하니
4 그들이 말하기를 “당신은 우리를 속이거나 압제한 적도 없고, 누구의 손에서 어떤 것도 취한 적이 없나이다.” 하더라.
5 사무엘이 그들에게 말하기를 “주께서 너희에 대하여 증거하시며 그의 기름부음 받은 자가 오늘 증거하나니, 너희가 내 손에서 아무것도 찾아내지 못하였느니라.” 하니 그들이 대답하기를 “주께서 증거하시나이다.” 하더라.
6 사무엘이 백성에게 말하기를 “모세와 아론을 앞세워 이집트 땅에서 너희 조상을 데리고 나오셨던 분은 주시라.
7 그러므로 이제 가만히 서 있으라. 내가 너희와 너희 조상에게 행하신 주의 모든 의로우신 행적을 주 앞에서 너희와 변론하리라.
8 야곱이 이집트로 들어온 후로 너희 조상이 주께 부르짖으니, 주께서 모세와 아론을 보내시어 이집트에서 너희 조상을 인도하여 이곳에 거하게 하셨느니라.
9 그러나 그들이 주 그들의 하나님을 잊어버리자, 주께서 그들을 하솔의 군대 대장 시스라의 손과 필리스티아인들의 손과 모압 왕의 손에 파셨으며, 그들이 이들과 싸웠느니라.
10 백성이 주께 부르짖어 말하기를 ‘우리가 죄를 지었사오니, 이는 우리가 주를 저버리고 바알들과 아스타롯을 섬겼음이니이다. 그러나 이제 우리를 원수들의 손에서 구하소서. 그리하면 우리가 주를 섬기겠나이다.’ 하므로
11 주께서 여룹바알과 베단과 입다와 사무엘을 보내시어 사면에 있는 너희 원수의 손에서 너희를 구해 내셨으므로 너희가 안전하게 거하였느니라.
12 또 암몬 자손의 왕 나하스가 너희를 치러 온 것을 보았을 때,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 왕이셨는데도 너희는 내게 말하기를 ‘아니니이다. 왕이 우리를 다스려야 하리이다.’ 하였도다.
13 그러므로 이제 너희가 택하고 너희가 바랐던 그 왕을 보라! 보라, 주께서 너희를 다스릴 왕을 세우셨도다.
14 만일 너희가 주를 두려워하고, 그를 섬기며, 그의 음성에 복종하고, 주의 계명을 거역하지 아니하면, 너희와 너희를 다스리는 왕이 모두 주 너희 하나님을 계속해서 따를 것이나
15 만일 너희가 주의 음성에 복종하지 아니하고 주의 계명을 거역하면, 주의 손이 너희 조상을 치셨던 것같이 너희를 치시리라.
16 그러므로 이제 서서 주께서 너희 눈 앞에서 행하시는 이 위대한 일을 보라.
17 오늘은 밀 수확하는 날이 아니냐? 내가 주께 부르짖으리니 그가 천둥과 비를 보내실 것이요, 이로써 너희는 너희가 왕을 구함으로 주의 목전에서 행한 너희의 죄악이 큼을 깨달아 알리라.” 하고
18 사무엘이 주께 부르짖으니, 주께서 그 날에 천둥과 비를 보내셨으므로 모든 백성이 주와 사무엘을 크게 두려워하니라.
19 모든 백성이 사무엘에게 말하기를 “당신의 종들을 위하여 주 당신의 하나님께 기도하여 우리로 죽지 않게 하소서. 우리가 우리의 모든 죄에 이 악을 더하였사오니, 우리가 왕을 구하였음이니이다.” 하니라.
20 사무엘이 백성에게 말하기를 “두려워 말라. 너희가 이 모든 악을 행하였으나, 주를 따르는 데서 돌이키지 말고 네 마음을 다하여 주를 섬기라.
21 너희는 돌이키지 말라. 돌이키면 너희는 헛된 것들을 좇을 것이나, 그것들은 유익을 줄 수도, 구원해 줄 수도 없나니, 이는 그것들이 헛됨이라.
22 주께서는 그의 크신 이름을 위하여 자기 백성을 버리지 아니하시리니, 이는 너희로 그의 백성을 삼으신 것이 주를 기쁘게 하였음이라.
23 또 나로서는 결단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그침으로 주께 대하여 죄를 범하지 아니하며, 내가 선하고 의로운 길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니,
24 너희는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얼마나 큰 일을 행하셨는지를 생각하고, 오직 주를 두려워하고 너희 마음을 다하여 진리로 그분을 섬기라.
25 그러나 만일 너희가 여전히 악하게 행하면 너희와 너희 왕이 다 진멸되리라.”고 하더라.